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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세상을 바꾼다-전문가좌담]온-오프라인 경계 붕괴…‘혁명’ 진행중

Editor.zuke 2004. 9. 3.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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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세상을 바꾼다-전문가좌담]온-오프라인 경계 붕괴…‘혁명’ 진행중
출처파이낸셜뉴스 9/3


인터넷 상용화 10년. 이제 인터넷이 세상을 바꿨다는 사실에 대해 이의를 다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 인터넷이 산업으로 발전하기에는 짧은 업력, 정부의 지원 등 미흡한 점이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다.


지난 6월부터 인터넷의 산업적인 측면을 진단하기 위해 ‘인터넷기획-인터넷이 세상을 바꾼다’ 기획시리즈를 연재한 파이낸셜뉴스신문은 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지난 26일 여의도 본사에서 좌담회를 마련했다.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인터넷이 사회 의사소통 구조의 변화를 가져온 것에 대해 공감했고 인터넷 산업을 키우기 위해 정부의 이중, 삼중의 규제보다는 기업의 자율규제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경희대 NGO학과 민경배 교수, 다음커뮤니케이션 김남진 마케팅본부장, 디시인사이드 김유식 사장, 한국인터넷기업협회 김성호 사무국장


◇사회=김승중 차장(파이낸셜뉴스 정보과학부)


▲사회=인터넷으로 인해 세상이 많이 바뀌었다.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 가장 크게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인가.


▲민경배 교수=‘인터넷 혁명’이라고 말할 정도로 큰 변화가 있었다. 혁명이란 기성의 질서를 해체하고 새로운 것이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그럼 인터넷이 무엇을 해체시켰는가. 이는 기성의 권위적이고 위계적인 사회질서, 사람들간의 사회적인 거리, 또는 심리적인 거리…. 인터넷으로 인해 사람들은 낯선 사람들과 거리감없이 얘기하고 그들과 커뮤니티를 구성해 현실 세계를 움직이는 세력으로 성장했다. 혁명은 아직도 진행중이다.


▲김성진 본부장=기업 입장에서 봤을 때 네트워크가 완벽하게 구성됐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다. 사람과 사람간, 사람과 정보간, 사람과 집단 간의 네트워크 등이 그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삶의 질이 달라지는 ‘유비쿼터스’가 오면 삶의 질이 더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김성호 사무국장=새로운 산업군으로 급부상한 점를 꼽을 수 있다. 코스닥등록 인터넷 기업의 영업이익은 무려 35%에 달한다. 주력산업이었던 자동차, 전자 등 전통산업보다 인터넷이 비교우위측면에서 경쟁력이 매우 있다.


▲사회=현재 메일, 카페, 검색, 미니홈피와 같은 커뮤니티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가 출시됐다. 앞으로 인터넷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리라 생각하나.


▲김유식 사장=인터넷은 소비자의 니드에 따라 움직임이 강하다. 얌체볼로 만든 럭비공처럼 기획대로 움직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향후에는 영화 ‘후아유’에서처럼 실생활과 사이버에서 생활이 모호해질 것이다. 우리가 ‘학교에 간다’고 얘기한다면 실제 우리가 다니고 있는 학교인지 인터넷 학교인지 구분을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김 본부장=동의한다. 현재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과 같은 산업이 있는 반면, 오프라인을 인터넷화 시킨 다음의 다이렉트보험과 같은 사업도 존재한다. 이제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접근하고 소비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통합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 인터넷은 점점 개개인의 맞춤 서비스인 ‘개인화’ 쪽으로 발전할 것이다. 자기 개인의 자산을 사이버상에 저축하려 하고 검색도 자신이 원하는 맞춤 검색을 원하기 때문이다.


▲사회=최근 인터넷 업체들의 해외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국내시장의 포화를 이유로 들고 있기도 하고 인터넷이 국가경쟁력인데 이를 키워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현재 일본에 진출한 한게임재팬이 보드게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온라인게임 리니지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해외에 나가서 모든 업체들이 성공하고 있는 것만은 아니다. 해외시장에 진출해 성공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말해달라.


▲김 본부장=맞는 말이다. 해외시장으로 나갈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국내시장이 포화됐기 때문이다. 또 인터넷은 가장 글로벌화하기 쉬운 사업이고 글로벌화하지 못하면 뒤쳐질 것이다.


어떤 방식을 택해야 하는가는 기업이 선택할 문제다. 다음의 경우에는 인터넷 산업에는 브랜드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해 얼마전 미국 라이코스를 인수했다. 물론 해외에 지사를 세우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아무 전략없이 해외로 무턱대로 나가는 것은 위험하다.


▲김 사장=믿을만한 현지 파트너를 구했다면 50%는 성공했다고 보면된다. 디시인사이드도 곧 중국 사무소를 오픈한다. 중국사무소 오픈을 위해 중국에 방문했는데 정보가 없다는 점이 아쉬웠다. 수많은 기업이 해외에 나가 실패했을텐데 그런 사례를 찾아볼 길이 없다. 우리는 여행을 가서 조선족 현지 가이드를 통해 정보를 수집했다.


▲김 국장=가이드를 통해 해외정보를 얻을 정도로 정부의 지원이 열악하지 않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의뢰를 하면 통역도 받을 수 있다. 또 정통부는 한국정보통신수출진흥센터(ICA)와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KIPA)의 해외 기지인 ‘아이파크’ 7∼8곳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쪽에 스타기업이 없다는 점은 아쉽다. 이제 정부도 나스닥에 상장할 수 있는 기업을 전략적으로 키워야 할 때다.


▲민 교수=성공비결로 꼽을 수 있는 것은 현지인의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얼마나 잘 찾느냐다. 해외시장이나 국내에서 성공한 서비스 중에는 예측이나 시장조사에 의해 성공했다기 보다 무턱대고 뿌려놓은 서비스 중 하나가 잘된 경우가 많다. 이런 방법은 초창기에는 먹혀들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힘들다.


▲사회=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의 역기능도 문제가 되고 있다. 클린인터넷을 만드는 작업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이에대한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김본부장=스팸메일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부에서는 ‘스팸메일 제로’를 목표로 아예 없애려는 작업을 한다. 절충안이라는 게 없는 셈이다. 기업에서도 클린인터넷을 만드는 작업을 게을리하고 있지 않다. 다음에서 실시한 ‘온라인 우표제’도 스팸방지를 위한 기업의 노력 중 하나다.


▲민교수=하지만 인터넷 기업도 반성해야 한다. 사회적 책임이라는 부분을 먹고사는 문제에 봉착해서 도외시한 점도 분명히 있다. 정부의 강한 규제를 촉발시킨 요인중 하나도 기업이라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하지만 정부도 기업에서 규제를 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현재 미국은 RSCI 기업이 출자를 해서 만든 심의기관에서 인터넷 등급을 심의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미국에서 등급기준을 그대로 가져왔지만 규제는 정부가 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사회=자연스레 인터넷 기업들에 대한 정부의 지원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간다. 지금까지 정부지원이 어떤 식으로 이뤄졌고 개선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인가.


▲김본부장=정부에서는 정책지원을 적극적으로 해줬으면 한다. 최근 무선인터넷과 관련돼 네트워크 업체가 무선컨텐츠 기업간에 무선인터넷 망개방에 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는 정부에서 어떤 것이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지 파악해 나서야 할 문제다. 또 기업이 아이디어를 내고 노력하는 부분에 있어 지원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인터넷 우표제’를 실시한 것도 기업 자체에서 자율적으로 스팸 방지를 위해서였다. 하지만 정부는 이에대해 지원을 하지 않다가 MS에서 이를 실시한 후에야 부랴부랴 인터넷 우표제를 실시해야 하지 않겠냐는 얘기가 나왔다.


▲김국장=정부와 국회는 너무 쉽게 ‘역기능’에 대해 강조한다. 하지만 인터넷 기업에서 수익이 발생한 게 얼마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한다. 현재 정부는 지원은 뒷전으로 생각하고 몽둥이만 들고 있다. 그들만의 기업이 아니라, 인터넷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역기능과 산업활성화에서 밸런스를 가져야한다.


▲민교수=인터넷 산업 중 경쟁력 있는 것 중 하나가 게임이다. 하지만 정부는 게임에 대해 이중적인 잣대를 가지고 있다. 게임을 즐기는 것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면서 산업으로서 게임은 높이 평가한다. 또 인터넷이 ‘순백의 땅’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규제정책이 강하게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규제정책이 사후치유적인 방식으로만 접근을 해왔다는 게 문제다. 최근 도입하겠다고 한 RFID(무선 주파수 인식기술)는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DB유출 수준이 아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아직 대책마련을 하지 않고 있다. 부작용이 심하다면 규제하겠다는 것이다. 규제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아야한다.


/정리= pompom@fnnews.com 정명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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