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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온라인 게임왕국 꿈꾼다

Editor.zuke 2004. 10. 6.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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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온라인 게임왕국 꿈꾼다
출처중앙일보,헤럴드경제,머니투데이 10/6)


* "중국 온라인게임 매출 2년 뒤 1조원" (중앙일보 10/6)

[중앙일보 김창규 기자] 중국의 온라인 게임 산업이 2년 안에 시장 규모가 93억위안(약 1조2900억원)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관영 신화통신이 업계 소식통의 말을 인용, 5일 보도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언론출판국 관계자는 지난 4일 상하이에서 열린 국제 디지털엔터테인먼트 엑스포 '차이나조이'에 참석해 "중국의 온라인게임 산업은 지난 10년간의 개발 끝에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의 온라인게임 이용자는 10년 전까지만 해도 한 명도 없었으나 2002년 840만명으로 늘었고, 지난해에는 전년보다 63.8% 증가한 1380만명에 달했다. 온라인게임 매출도 2002년 9억1000만위안(약 1200억원)에서 지난해 13억2000만위안(약 1800억원)으로 45.8% 급증했다.



그러나 온라인 게임 산업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는'건전한'온라인 컴퓨터 게임을 육성하기 위해 공식 기구를 설립하고 포르노.폭력.공포.사회 도덕 등의 수위를 감안해 온라인 게임에 등급을 매길 방침이라고 지난주 발표했다.



김창규 기자



* 中온라인 게임왕국 꿈꾼다 (헤럴드경제 10/6)


2007년 이용자 4180만명 예상… 인터넷시장 최대 수익원 될 듯


중국이 오는 2007년 세계 최대의 온라인게임시장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중국 인터넷 포털사이트 신랑(新浪)은 게임트러스트 그룹 산하 TDG연구소의 `중국 온라인게임 보고서`를 인용, 중국의 온라인게임시장은 지금 같은 고속성장세가 이어진다면 오는 2007년 418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시장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TDG 보고서는 중국의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은 지난 2001년 전체 인터넷 사용자 3000만명 중 13%에 해당하는 400만명 수준에서 2007년에는 4180만명으로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30%까지 육박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보고서는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 8000만명 가운데 1500만명이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등 PC와 초고속 접속 서비스 보급이 온라인게임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온라인게임 이용자 가운데 바둑, 장기 같은 보드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67.8%, 롤플레잉게임(RPG)은 43.6%에 달하고 있으며 PC방 이용자의 27.6%는 대전게임을 하는 것으로 집계되는 등 이른 시일 내 3D게임이 2D시장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됐다.


아데오레시 게임트러스트 그룹 사장은 "인터넷 사용자 1인당 평균 지출을 기준으로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 인터넷게임시장"이라며 "앞으로 온라인게임이 중국 인터넷 서비스에서 가장 큰 수익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특히 "앞으로 10년 이내 세계 인터넷 콘텐츠의 80%가 중국어로 바뀔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온라인게임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는 한국 일본 대만 등 외국 업체가 시장 주도권을 쥐고 있기 때문에 최근 게임산업 육성책을 내놓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


중국 과학기술부는 3D게임 인터페이스 및 게임엔진 개발 등을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으며 외국산 게임에 대한 쿼터제 도입과 자국산 게임의 기술이전 특혜를 강조하는 내용의 `2004년 온라인게임 집중육성정책`을 마련, 외국산 온라인게임의 중국 시장 진출을 제한하고 나섰다.


한희라 기자(hanira@heraldm.com)


* 中 온라인 게임 2년간 7배 급성장 전망 (머니투데이 인터넷판 10/6)

[머니투데이 황숙혜기자]중국 온라인 게임 산업이 향후 2년 동안 7배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신화통신이 5일 보도했다.

이 통신은 2006년까지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이 11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중국의 온라인 게임 이용자 수는 138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에 비해 63.8% 증가한 것이다.


또 지난해 온라인 게임 매출은 45.8% 증가한 13억위안으로 나타났다.


2억명에 달하는 젊은 세대가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발판이라고 이 통신은 전했다.


황숙혜기자 snow@money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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