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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팁] 기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
Editor.zuke
2005. 4. 13. 22:33
[기획 팁] 기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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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들
출처 : http://djmilk.nazoa.net/ 임재우(1기졸업생,조이맥스 기획자)
막상 강좌라는 것을 쓰려다보니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이것저것 찾다보니 예전에 스터디에서 발표했던 문서가 나와 우선은 이것으 로 시작하고자 합니다. 예전에 제가 다른 분들의 문서들을 참조하면서 제 나름대로 편집한 문서입니다. 지금은 어떤 문서를 참조했는지 기억이 안나 서 출처를 쓸수가 없군요. 이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이 문서에 있는 모든 것을 지킬 수는 없을 것입니다. 또한 이 모든 것을 지키더라도 그 게임이 반드시 성공한다고 말할 수도 없 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게임 기획자가 되려는 분들에게 기획자가 무엇인지 를 알려줄 작은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게임은 유저를 위하여 기획되어 있는가?
▶ 게임은 유저에게 게임을 플레이해야 할 흥미로운 목적을 주고 있는가? 1. 게임은 유저에게 게임을 시작하게 할 요소를 가지고 있는가? 2. 게임은 유저에게 왜 게임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어필하고 있는가? 3. 게임은 유저가 다시 한번 게임을 실행시키도록 유혹하고 있는가? 4. 게임은 유저에게 게임이 끝이 무엇인지 궁금해지도록 유도하고 있는가?
▶ 게임은 대상 타겟에 맞는 기획이 되었째? 1. 게임의 대상 타겟의 범위는 충분히 넓은가? 2. 게임은 주 대상 타겟에 적합한 기획을 가지고 있는가? 3. 게임은 서브 타겟들을 고려하지 않은 기획이 되지는 않았는가?
▶ 게임은 유저의 눈길과 손길을 잡을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가? 1. 게임의 조작 인터페이스는 불편하게 설정되어 있지는 않은가? 2. 게임의 화면 인터페이스는 유저의 눈을 피로하게 하지는 않는가? 3. 게임의 화면 인터페이스는 매뉴얼을 봐야할 만큼 어렵고 복잡하지는 않은가? 4. 게임의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는 필요없는 단계를 거치고 있지는 않은가?
▶ 게임은 유저의 조작에 즉각적으로 적절한 반응을 보여주는 피드백을 가지고 있는가? 1. 게임은 유저가 게임상에서 취한 행동으로서 도출한 결과의 내용을 화면상에 즉각적으로 출력하여 유저에게 간편하게 상황 파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가?
▶ 게임은 유저에게 적응할 수 있는 환경과 능력을 부여하고 있는가? 1. 게임은 친절하게 유저가 인지해야 할 모든 것을 화면에 출력하고 있는가? 2. 게임은 유저의 개성에 맞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서포터하고 있는가? 3. 게임은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해감에 있어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배울 단계를 주고 있는가? 4. 게임은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해감에 있어 필요한 필수적인 사항들을 유저가 놓치지 않도록 부각시켜주고 있는가? 5. 게임은 유저에게 게임을 끝까지 클리어 할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는가?
▶ 게임은 유저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요소를 제거 했는가? 1. 게임은 유저에게 필요없는 액션을 취하게 하지는 않는가? 2. 게임은 유저에게 납득되지 않을 억지 강요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 3. 게임은 유저에게 반복적인 액션을 강요하여 스트레스를 주고있지는 않은가?
▶ 게임은 유저에게 피해의식이나 손해보았다는 느낌을 느끼지 않게 해주는가? 1. 게임은 유저에게 성공적인 플레이 후의 보상을 충분히 하고 있는가? 2. 게임은 유저가 플레이에 실수를 했을때 적절한 페널티를 가하는가? 3. 게임은 유저가 목적한 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가?
☞ 게임은 개발 가능한 범위에 있는가?
▶ 게임 기획은 개발에 투입되는 자금으로 해결될 범위 안에 있는가? 1. 게임은 개발에 투여되는 자금의 활용도를 고려했는가? 2. 게임이 좀더 적은 자금으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획이지는 않은가? 3. 게임이 자금력의 한계를 벗어났을 때 해결방안은 있는가?
▶ 게임 기획은 상업적 가치가 있도록 기획되었는가? 1. 게임의 타겟 설정은 충분한 상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2. 게임은 타겟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였는가? 3. 게임은 출시 때의 시장 상황을 고려하였는가? 4. 게임은 경쟁 게임과 비교하여 시장성의 우위를 차지할 요소를 가지고 있는가?
▶ 게임 기획은 현재 개발사의 기술력으로 해결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는가? 1. 게임에 구현될 기술들은 개발 기간에 지장을 주지 않을 범위 안에 있는가? 2. 게임이 출시될 때의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망의 시장 상황을 고려하였는가? 3. 게임의 개발 중 기술 구현이 불가능할 때의 대처 방안을 마련하였는가?
☞ 게임은 재미있게 기획되어 있는가?
▶ 게임은 상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1. 게임은 출시 때의 유저 취향을 고려하였는가? 2. 게임은 유저로 하여금 구입하고자하는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해주고 있는가?
▶ 게임은 몰입도를 가지고 있는가? 1. 게임과 유저가 서로 동기화될 요소를 갖추고 있는가? 2. 게임은 유저에게서 원하는 감정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는가? 3. 게임은 유저에게 예상치 못한 쇼크를 줄 수 있는가? 4. 게임은 유저에게 몰입도를 넘어서는 중독성을 요구하고 있지는 않은가? 5. 게임은 유저의 손과 눈, 그리고 뇌에게 지속적으로 일을 시키고 있는가? 6. 게임은 깊이를 가지고 유저를 게임 안으로 끌어들이는 요소를 가지고 있는가?
▶ 게임은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가? 1. 게임은 유저를 지루하지 않게 해줄 정도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가? 2. 게임은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모든 요소에서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가? 3. 게임은 유저를 혼란하게 만들 정도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가? 4. 게임은 유저에게 기준과 통일성을 가지는 다양성을 제공하고 있는가?
▶ 게임은 균형감을 가지고 있는가? 1. 게임은 유저에게 제공한 다양함을 유저 역시 느낄 수 있게 되어 있는가? 2. 게임은 유저에게 결국 소수의 선택만이 최선이라고 느끼게 하고 있지는 않은가?
▶ 게임은 결국 유저에게 성취감을 줄 수 있는가? 1. 게임은 적절한 장애물을 이용하여 유저가 스스로 레벨업이 되도록 해주는가? 2. 게임은 장애물의 레벨을 올려가면서 유저로 하여금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게 해주는가? 3. 게임은 장애물들을 극복한 유저에게 그만큼의 충분한 보상을 해주는가? 4. 게임은 결국 유저가 게임의 NPC들보다 뛰어남을 느끼게 해주는가?
☞ 게임은 상품화 될 준비가 되어 있는가?
▶ 게임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홍보 전략이 마련되어 있는가?
▶ 게임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마련되어 있는가?
☞ 게임은 개발될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가?
▶ 게임 개발에 필요한 인원 구성이 되어 있는가? 1. 게임 개발 규모와 자금에 적절한 인원수가 투입되는가? 2. 게임 개발에 필요한 적절하고 각자의 능력에 맞는 인사 구성 및 팀 구성, 그리고 업무 분담이 이루어져 있는가? 3. 게임 개발에 프로젝트 메니져를 담당할 담당자가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적절한 담당자가 배치되어 있는가? 4. 게임 개발 인원을 제외한 보조적인 역할의 인원 구성 및 역할 분담이 되어 있는가?
▶ 게임 개발에 필요한 환경 구축이 되어 있는가? 1. 게임 개발에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가 마련되어 있는가? 2. 게임 개발을 하기 위한 주변 환경이 적절한가? 3. 게임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입되어야 할 장비 및 물품의 공급에 지장이 될 요소는 없는가? 4. 게임 개발에 연계되어 있는 다른 팀이나 타사와의 관계 확립은 뚜렸하게 잡혀 있는가?
☞ 기획자의 마음가짐은 준비가 되어 있는가?
▶ 기획자의 마음가짐은 준비가 되어 있는가? 1. 기획자는 팀으로 부터 절대적인 신뢰를 얻어 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2. 기획자는 매 순간 팀의 need를 조사/분석/해결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3. 기획자는 매 순간 game의 need를 조사/분석/해결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4. 기획자는 매 순간 게임의 최종적인 확실한 Vision을 유지해야 한다. 5. 잘만든 게임이 성공하지, 상업적인 성공을 위해 만든 게임이 성공하진 않는다.
▶ 기획자는 개발자들의 개발 의욕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줄 준비가 되어 있는가? 1. 기획자는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팀 내의 인원들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이상이 생겼을 시 빠르게 해결 방안을 찾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 2, 기획자는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팀 내의 인원들에 대한 신상파악을 하고 있는가? 3. 기획자는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팀 내의 인원들에게 현재 개발하고 있는 게임에 대한 책임감과 의무감을 고취시켜줄 준비가 되어 있는가? 4. 기획자는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팀 내의 인원들에게 성공적인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5. 기획자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을 마음가짐이 되어 있는가?
▶ 기획자는 발생하게 될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해 융통성 있게 대처해 나갈 준비가 되어 있는가? 1. 기획자는 팀원에 결원이 생겼을 시 대처할 방안을 마련해 두었는가? 2. 기획자는 개발 일정에 차질이 발생했을 시 대처할 방안을 마련해 두었는가? 3. 기획자는 기획에의 오류를 발견했을 시 대처할 방안을 마련해 두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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